2021.06.13 (일)

  • 구름많음속초22.1℃
  • 맑음31.4℃
  • 맑음철원30.1℃
  • 맑음동두천30.4℃
  • 맑음파주29.4℃
  • 구름조금대관령25.0℃
  • 구름조금백령도19.5℃
  • 맑음북강릉22.9℃
  • 구름조금강릉26.7℃
  • 구름많음동해20.0℃
  • 구름조금서울29.1℃
  • 맑음인천22.5℃
  • 맑음원주28.6℃
  • 비울릉도20.7℃
  • 맑음수원28.1℃
  • 구름많음영월30.3℃
  • 구름많음충주28.8℃
  • 맑음서산27.3℃
  • 구름많음울진20.9℃
  • 맑음청주29.0℃
  • 구름조금대전29.2℃
  • 구름많음추풍령29.2℃
  • 구름많음안동29.8℃
  • 구름많음상주29.5℃
  • 구름많음포항22.1℃
  • 구름조금군산23.2℃
  • 구름많음대구30.0℃
  • 박무전주25.0℃
  • 구름많음울산26.9℃
  • 맑음창원26.7℃
  • 맑음광주28.3℃
  • 구름많음부산26.2℃
  • 맑음통영24.4℃
  • 맑음목포24.2℃
  • 박무여수25.6℃
  • 흐림흑산도21.3℃
  • 맑음완도28.1℃
  • 구름조금고창25.9℃
  • 흐림순천27.6℃
  • 맑음홍성(예)28.1℃
  • 구름조금제주22.3℃
  • 구름조금고산21.1℃
  • 구름조금성산23.6℃
  • 박무서귀포21.6℃
  • 구름많음진주28.8℃
  • 맑음강화22.4℃
  • 맑음양평30.3℃
  • 구름조금이천29.6℃
  • 맑음인제32.2℃
  • 맑음홍천31.0℃
  • 구름많음태백25.2℃
  • 구름많음정선군31.4℃
  • 구름많음제천29.7℃
  • 구름많음보은29.1℃
  • 구름조금천안27.9℃
  • 구름조금보령23.9℃
  • 맑음부여27.3℃
  • 맑음금산28.6℃
  • 맑음27.4℃
  • 구름많음부안22.9℃
  • 구름많음임실27.1℃
  • 맑음정읍25.7℃
  • 구름많음남원28.2℃
  • 흐림장수26.8℃
  • 맑음고창군26.7℃
  • 구름많음영광군24.9℃
  • 구름많음김해시27.9℃
  • 구름조금순창군28.6℃
  • 구름많음북창원29.0℃
  • 구름많음양산시29.4℃
  • 구름조금보성군28.4℃
  • 구름조금강진군27.9℃
  • 구름많음장흥28.5℃
  • 맑음해남27.0℃
  • 구름많음고흥27.5℃
  • 구름조금의령군31.2℃
  • 흐림함양군29.7℃
  • 구름많음광양시28.5℃
  • 맑음진도군24.0℃
  • 구름많음봉화25.9℃
  • 구름많음영주29.7℃
  • 구름많음문경29.0℃
  • 구름많음청송군29.7℃
  • 흐림영덕23.7℃
  • 구름많음의성29.9℃
  • 구름조금구미30.9℃
  • 구름많음영천29.0℃
  • 구름많음경주시29.2℃
  • 흐림거창27.9℃
  • 구름많음합천29.3℃
  • 구름많음밀양29.1℃
  • 구름많음산청29.7℃
  • 맑음거제27.1℃
  • 맑음남해27.2℃
기상청 제공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FY19을 견인할 10대 트렌드로 주도적 통제자, Z세대, 통합 뉴스룸 등 제시

3698601005_20180528124806_4679191298.jpg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 발표

세계 최대 글로벌 PR 전문 기업 에델만코리아의 디지털·브랜드 사업 부문 에델만디지털코리아는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즈 마케팅 제언과 트렌드를 제시하는 ‘2018년 에델만디지털코리아 쇼케이스’의 성공적 개최를 기념하여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K Trends Watch’ 제2호를 발간하고, FY19을 견인할 10대 트렌드를 발표했다.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elman Digital Korea Trends Watch’ 제2호가 꼽은 10대 트렌드는 신소비자, 밀레니얼에서 Z세대까지, 마이크로모먼츠,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을 위한 대비, 검색 혁명, 디지털 시대의 정보 획득 방식, 인플루언서, 브랜드-소비자 신뢰 구축 모델, 폐쇄형 SNS, 하이네트워크 시대의 소셜 트렌드, 주도적 통제, 빅데이터, AI, IoT 결합을 통한 주도적 통제의 시작, 무인기술, 인간성을 탐하는 기술의 진화, 혼합현실 시대, 가상과 실제의 혼재, 비주얼 브랜딩, 소비자 만족을 위한 브랜드 제언, 통합 뉴스룸의 재발견, 브랜드스토리의 현대화 기술 등이다.
그중에서도 에델만은 ‘주도적 통제’, ‘Z세대’, ‘통합 뉴스룸’에 특히 주목했다. 에델만은 첨단기술과 초연결성으로 삶에 대한 보다 큰 통제권을 얻은 오디언스를 ‘주도적 통제자’라 진단하며, 브랜드가 이들 오디언스와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품·서비스뿐만 아니라 콘텐츠 측면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Z세대’는 1996~2011년 사이 태어난 젊은 소비자로, 디지털 시대의 중심에서 향후 경제 전반에 큰 변화를 이끌어갈 세대다. 태생부터 모바일과 디지털 환경 속에서 자라, 정보 취득과 미디어 소비 성향 측면에서 다른 세대와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Z세대는 브랜드-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에델만의 리처드 에델만 회장은 이러한 Z세대는 경제와 공공부문 전반에 향후 가장 큰 영향과 책임을 맡을 중요 세대, ‘The Significant Generation’라고 명명하였다.
‘통합 뉴스룸’은 오늘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필수적인 허브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오디언스의 통제권 하에서 오디언스와 소통해야 하는 브랜드에게 ‘통합 뉴스룸’은 콘텐츠 채널이자 스토리 인큐베이터로 활용되고 있다. 에델만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에서 통합 뉴스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강조했다.
에델만디지털코리아 박하영 전무는 “이제 디지털로 통합되는 시대를 넘어 디지털이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를 맞이하고 있다”며 “디지털 시대에서 브랜드의 과업은 오디언스의 주도적 통제권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오디언스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과 동시에, 리더십과 디지털 역량을 기업 경영의 중심에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3698601005_20180528124813_1805694332.jpg

올해로 제4회를 맞은 이번 쇼케이스는 ‘The Next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디지털 시대의 브랜드 방향성, 트렌드, 확산 및 분석 전략 등을 다뤘다. 발표는 에델만 APACMEA 지역과 한국 지사 전문가들이 발표를 이끌었으며, 200여 명의 국내 및 해외 브랜드 마케팅 관계자가 참석했다.